책 에세이 '부의 추월차선'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오늘은 '부의 추월차선'이라는 에세이를 읽고 왔습니다.
바로 내용 정리하겠습니다.
PART 1. 부자가 되는데 걸리는 시간 50년? 맙소사!
이 책을 쓴 저자는 10대 때, 람보르기니가 드림카였고 그 차를 눈앞에서 본 순간, 마음의 변화를 느끼고 부자가 되겠다고 결심한다. 대학 졸업 후, 다양한 사업을 시도하지만 실패하고 현재 재정적 상황을 보며, 막노동으로 살림을 이어간다. 힘들었던 과정들을 거쳐 웹사이트를 구축했던 과거의 경험을 토대로 사업을 진행시켜 성공한다.
PART 2. 제대로 공부하고 역경을 이겨내야 목적지에 도달한다.
부자가 된다는 것은 아무런 노력 없이는 힘들다. 복권 당첨 같은 경우야 있겠지만, 당첨되면 부자인가? 난 아니라고 본다.
어쨌든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일련의 과정들이 필요하다. 하지만 부자를 보는 사람들의 시선은 사건, 즉 결과만 보며 '운이 좋았구나'라는 생각을 떨치지 못한다. 예를 들어 한 스포츠 선수가 연봉 2000억 원을 받고 계약했다는 기사를 봤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선수가 그 돈을 받을 때까지의 노력은 무시한 채 그 돈을 받았다는 것에만 관심을 가진다는 것이다. 부자가 되는 공식으로 4가지를 제시한다.
지도 | 차량 | 길 | 속도 |
인도 → 가난
서행차선 → 평범한 삶
추월차선 → 부
|
자기 자신의 노력 | 자신의 진로 | 실행에 옮기는 능력 |
PART 3. 가난을 만드는 지도 인도.
인도로 가는 사람들은 특징이 있다. 오늘을 위해 내일을 희생하며 부의 진정한 의미를 모른다. 이들 부의 방적식은
부 = 소득 + 빚
이다. 사람이 부하다면 행복하겠지만 여기서의 '부'는 돈만 뜻하지 않는다.
가족, 신체(건강), 자유(선택)을 뜻한다.
이 세 가지를 가진다면 행복은 당연하고 위 세 가지 중, 가장 중요한 자유를 가진다면 가족, 신체는 따라올 것이다.
자유는 돈이 많을수록 얻기가 쉽다.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도(서행차선)에 있고, 그 길을 꾸준히 간다. 추월차선에 있는 이들이 성공할 때, 운이라고 단정 지으며 말이다.
이렇게 말하는 이들은 자신의 실수를 인정 못하며 '피해자' 코스프레를 한다. 자신이 가해자인 것을 인식하지 못한 채.
PART 4. 평범한 삶을 만드는 지도 서행차선.
서행차선은 인도에 있던 사람들이 책임감, 의무감을 가지면 오는 곳이다. 서행차선 부의 방정식은
부 = 주 수입원(직업) + 부의 증식(복리)
이다. 그러고는 주 7일 중, 5일을 일하며(물론 더 많이 일하는 사람도 있다.) 더 나은 내일을 위해 돈을 저축한다.
이것엔 큰 오점이 있는데, 이렇게 해서 부자가 될 수는 있지만 변수가 굉장히 많고 시간이 오래 걸린다.
부자가 되어 있을 때는 이미 인생 황혼기이고 아끼며 저축해도 죽어버리면 그만이다. 이렇듯 서행차선은 시간의 제약을 많이 받는다.
또한 주 수입원(직업)은 영원할 수 없고 그것의 고작 몇 %만 부의 증식 수단으로 저축하기에 부자가 되기 힘들다. 부의 증식(복리)는 몇 년, 몇 십 년 뒤를 봐야 하지만, 그때 화폐가치가 지금이랑 다를 가능성이 있고 시장에 투자를 했다가 주가 폭락으로 복리는 물거품이 된다.
그렇기에 매체에 나오는 전문가들이 말하는 서행차선 전략들을 새겨듣지 말고 진정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말을 새겨듣자.
PART 5. 부자를 만드는 지도 추월차선.
서행차선과 추월차선의 차이는 [통제 불가능한 제한적인 영향력 : 통제 가능한 무제한적인 영향력]이다. 추월차선 부의 방정식은
부 = 순이익(사업) + 자산 가치
순이익 = 판매개수 x 단위당 이익
자산 가치 = 순이익 x 산업 승수
이다. 예를 들어 당신이 만든 웹사이트에 게시된 광고를 클릭하면 수익을 얻는 구조라고 가정하자.
그 광고를 클릭한 사람의 수는 판매 개수이고 그 광고의 클릭 당 가격이 단위당 이익이다. 자산 가치는 이렇게 얻은 순이익에 웹사이트 평균 산업 승수를 곱한 것이다. 추월차선을 타고 싶다면 '소비자'가 아닌 '생산자'의 시각으로 바라보자.
또한 당신이 사업가가 됐다고 해서 끝이 아니다. 그 사업이 당신이 그저 직업처럼 일하는 사업이라면 추월차선 운전자가 아닌 것이다.
PART 6. 지금 당신 인생의 운전대를 잡아라.
직업을 가지고 있다면 회사가 당신을 소유한 것이다. 스스로를 소유하고 스스로에게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난은 인생을 살면서 선택의 기로에서 잘못된 선택의 연속으로 생기는 것이다.
반대로, 올바른 선택이 연속된다면 그 선택들은 당신의 길을 추월차선으로 가게 해주는데 흔들림 없을 것이다.
선택의 여파는 젊을수록 크며, 나이가 들수록 힘이 점점 약해지기에 젊을 때 무엇을 도전하는 것이 좋다.
선택에는 '지각 선택'과 '행동 선텍'으로 나뉘는데, 지각 선택은 '나는 좋은 집과 좋은 차를 타게 되는 날이 무조건 올 거야' 와 같은 생각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지각 선택은 행동 선택의 촉진제 역할을 해준다. 또한 당신들에게 서행차선을 윤기나게 알려주는 이들에게 등을 돌리자.
그들은 오히려 등 뒤에서 역풍이 되어, 당신을 밀어줄 것이다. 부자들은 시간을 가장 중요한 자원이라 생각하기에
당신의 지식을 새것으로 만들자. 즉 끊임없는 공부와 학습을 하자.
PART 7. 제한 속도 없이 달릴 수 있는 멋진 길이 있다.
추월차선으로 가는데, 추월차선 5계명을 따라야 한다.
1.필요의 계명 | 2. 진입의 계명 | 3. 통제의 계명 | 4. 규모의 계명 | 5. 시간의 계명 |
1.사업을 시작할 때, 목적을 생각해 보자.
그 목적이 당신이 빨리 부를 얻고 싶은 욕구나 다른 외적인 욕구라면 그만두길 바란다.
사업으로 추월차선에 오르고 싶다면 그 사업이 세상에서 필요로 하는지를 생각해 보자
사업으로 추월차선에 오르고 싶다면 그 사업이 세상에서 필요로 하는지를 생각해 보자
2. 당신의 사업의 진입장벽은 어떤가? 도 중요한 문제이다.
진입장벽이 낮다면, 그만큼 사람은 많이 몰려있기 때문이다. 당신이 특출나다면 상관없다.
반면 진입장벽이 높은 사업은 덜 뛰어나도 되고, 튼튼하지만 지식이 많아야 한다. 또한 '모두 다'라는 수식어가 들어간다면, 발을 빼라.
모두 다 하는 것이 맞는다면, 모두 다 부자였을 것이다.
3. 프랜차이즈 사업으로 예를 들자. 당신이 만든 게 아니라면 그저 만들어진 회사에 돈을 내고 사업이라고 착각하는 것이다. 통제권은 '갑'에게 있는데. 이렇듯 자신의 운전대를 남에게 위탁하지 말고 운전대는 자기 자신에게 맡기자.
4. 만약 당신이 동네에 햄버거 집을 차린다면, 하루에 몇 개를 팔 수 있을까? 1만 개? 불가능하다. 1000개도 힘들 것이다.
여기서 말하고 싶은 것은 하루에 수백 개를 팔아도 먹고사는데 지장이 없고 욕심이 없다면 상관없지만, 그 햄버거 집을 프랜차이즈 화 시켜서 다른 동네, 다른 나라에도 팔게 된다면 당신은 돈방석에 앉을 것이다.
5. 이는 당신의 사업을 시간과 분리시키는 것이다. 사업을 성장시켰고 당신이 없어도 자동적으로 사업이 돌아가는가? 가 중요하다.
위 5계명을 지키고, 사업 아이템을 찾는 것은 새로운 것을 찾으려고 하지 말고, 이미 있는 것들도 괜찮으니 보완해서 만든다면
그것이 발명이다.
PART 8. 당신의 실행력이 당신의 최고 속도다.
당신이 지금 기막힌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가? 망설이지 말고 실행해라. 그 기막힌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내 생각엔 전 세계의 수백만 명이 하고 있을 것이다. 그 아이디어는 실행한 사람의 것이 된다. 어서 실행하고 그 실행들이 당신의 실적이 돼서,
투자자들이나 고객이 믿고 생기는 것이다. 당신의 사업 경쟁자들의 서비스가 형편없다면 기회이다. 그 기회를 잡고 최고의 서비스를 보여줘서
고객에게 긍정적으로 기대를 꺾어버린다면 그 고객은 단골을 넘어 신봉자가 된다.
그 신봉자는 당신의 사업 관련된 얘기가 나왔을 때, 당신 회사를 얘기할 것이고 이는 무료 인적 자원 시스템이다.
그 입소문이 타고 타서 마케팅이 되는 것이다. 또한 경쟁사를 너무 지켜보지 말자.
그것은 운전할 때, 앞이 아닌 주변 풍경과 차들을 보는 것과 같이 제 갈 길을 가지 못한다. 경쟁사를 역으로 활용하여,
그들의 약점을 파악해서 그 약점을 당신의 회사에 보완하자.
이상입니다!